인간들에게 어떤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는지 개괄적으로 서술 하고자 한다.
Ⅱ. 목회상담의 정의
A. 일반상담의 정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전문적으로 훈련을 받은 사람과의 대면관계에서 촉진적 대화를 통하여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 감정, 행동적 차원에서 성장을 위하여 노력하는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장점을 통합하는 차원에서 성장상담의 기틀을 잡았다. 즉, 그는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서 희망과 성장의 세계와 정신분석적 접근의 개인 내면을 찾아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하여 구체적이요, 실천적인 대답을 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통전적인 영적
상담과 행동주의 상담의 장점을 통합하는 차원에서 성장상담의 기틀을 잡았다. 즉, 그는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서 희망과 성장의 세계와 정신분석적 접근의 개인 내면을 찾아내야 한다고 보았다.
그는 여러 가지 질문들에 대하여 구체적이요, 실천적인 대답을 하고 있으며, 건강하고 통전적인 영적
성장, 교육을 받았다가 기독교로 회심한 몇몇 교부들은 당시 로마세계의 지배적 세계관을 의식하면서도 기독교의 기본적인 체계를 방어할 수 있는 변증의 도구들을 개발하고 외부의 공격에 적극 대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바, 우리는 이들의 논점에서 소위 당시 기독교의 핵심적 케리그마가 어떻
우리 시대의 목회자들은 교차로에 서있다. 한쪽에는 능력있는 사역과 새로운 활력과 참된 성장으로 나아가는 길이고, 다른 길은 세속문화의 가치체계와 타협함으로서 교회가 그 중심을 잃게하여 헛다리 짚는 것과 무기력으로 빠져들게 하는 길이다. 교회 갱신을 위해서는 세심한 균형과 강력한 훈련
인간예수와 그 사랑의 회복 3장 정신분석자가 본 오늘의 종교 종교인. 4장 기독교와 정신분석의 교류와 협동.
Ⅰ 현대문명속의 종교와 정신의학
1. 종교란 무엇인가?
인간의 정신을 성숙되게 하기도하고 사람의 정신을 영원히 치유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종교 없이는 살 수
인간들이 망쳐놓았다. 그래서 종교개혁이 일어났다. 개신교가 종교개혁을 일으킨 목적은 하나님의 백성 곧 당신의 자녀들이 총체적 돌봄을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로마 교회도 종교개혁을 단행한 개혁교회도 그리고 한국교회도 주님께서 보여주신 총체적 돌봄의 모습들을 발견하기란 힘들다.
인간의 행동이 천체의 필연성에 근거하고 있다면, 별들과 인간의 주인이신 하느님이 인간의 행동에 대하여 판결할 여지가 어디 남아 있겠는가. 우리는 여기서 같은 성좌의 운명을 담고 태어난 ‘쌍둥이의 건강상 차이점에 관하여’ 생각해 볼 수 있다. 만약에 그들이 같은 운명이라면 한쪽이 아플 때
(2) 구속주 하나님
하나님은 인류의 죄를 구속하시는 구속주로서 그의 독생자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고, 그로 말미암아 구원의 역사를 이루셨다.
구속의 문제는 인간의 타락과 직결되는 것으로 피상담자가 여러 가지 문제 상황에서 해결을 받는 것은 궁극적으로 그리스도를 통해서 죄 사함을
-지참금제도(다우리제도):
힌두 지참금 관습은 가족과 친족, 마을생활의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 브라만 중심의 이데올로기 등뿐 아니라, 전반적인 인도 사회의 변화와 근대화 과정, 카스트 집단들 간의 신분상승 경쟁 등, 인도 사회와 문화의 밑바탕을 이루는 제도들과 밀접하게 관련된 원형적인 제도